연체자 비상금대출 1천만원 이하 가능 상품 정보

연체자 비상금대출 1천만원 이하 가능 상품 정보

연체자분들은 일반 시중 은행의 비상금대출을 이용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곤 한다. 하지만, 이 글에서 안내하는 비상금 마련 목적의 대출 상품은 연체자분들도 이용이 가능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소액생계비대출 정보

서민금융진흥원 소액생계비대출은 연체자도 이용 가능한 대출상품이다.

불법 사금융에 노출되기 쉬운 연체자 및 취약 계층의 대출 수요를 흡수하기 위해 마련된 상품으로, 생계비 수준의 소액이 급하게 필요한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출 상품이다.

실제로 소액생계비 대출 이용자의 90%는 신용평점 하위 10% 이하로, 기존 금융권 대출 연체자도 32.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출 조건은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이면서,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여야 한다. 또한 대출 가능 한도는 최대 100만원으로, 과거에는 생애 1번만 이용 가능했지만, 이제는 횟수 제한없이 재대출이 가능해졌다.

대출 원금과 이자를 모두 갚은 차주는 횟수 제한없이 재 대출이 가능하다. 다른 대출 상품을 이용하기 어려운 연체자나 저신용자분들은 여러번 대출을 이용할 수 있어 메리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다만, 대출 금리의 경우 연 15.9%로 높은 편이지만, 금융 교육 이수 및 성실상환시 9.4%까지 점차 낮아진다

최저신용자특례보증상품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상품은 햇살론 15 등 정책서민금융상품도 이용하기 어려운 최저신용자를 위한 대출 보증 상품으로 사실상 제도권 금융의 마지막 대출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연체자는 물론 하위 10%의 최저신용자를 위한 상품인만큼, 지난 2023년에는 단기간에 완판이 될 정도로 인기가 많았던 대출 상품이다.

실제 대출 지원 대상도 연체경험 등의 사유로 햇살론 15 보증이 거절된 자로, 개인 신용평점 하위 10%(KCB 675점, NICE 724점 이하)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연소득 또한 4천5백만원 이하면 이용 가능하다.

대출 한도는 최대 1천만원으로, 첫 대출에 최대 500만원 대출이 가능하고, 6개월간 성실 상환 시 추가 500만원 대출이 가능하다. 기본 금리는 15.9%로, 상환 기간 중 성실상환시 1년마다 금리가 인하되는 방식으로, 3년 선택시 3.0%p씩, 5년 선택 시 1.5%p씩 인하된다

이 대출 상품을 취급하고 있는 금융권은 광주은행, 전북은행, 우리금융저축은행, IBK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BNK저축은행, KB저축은행 등이 있다.

대출 신청은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보증 신청 후 협약 금융회사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고, 1397 서민금융콜센터를 통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 예약 후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참고로, 최저신용자 특려보증상품을 가장 많이 이용한 연령층은 2030세대로, 전체의 52%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외로 젊은 세대 이용률이 높은 것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