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우대증 발급 신청 | 우대용 교통카드 이용 안내

경로우대증 발급 | 지하철 무임 승차

대중교통 무료 이용을 위한 경로 우대증 발급은 '우대용 교통카드'를 살펴보면 된다. 경로우대증은 지난 1998년 5월부로 폐지되어 현재는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만 있으면 경로우대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지하철 무료 승차가 가능한 우대용 교통카드이다.

우대용 교통카드 이용 안내

우대용 교통카드, 경로우대 교통카드는 시니어패스라고도 부르는데, 도시철도 무임승차가 가능한 반영구적 교통카드라고 할 수 있다. 지하철 승차 시마다 별도의 무임승차권을 발급받을 필요없이 이 카드로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무료 이용 가능 대중 교통

우대용 교통카드는 주로 지하철에서만 무료 이용이 가능하며 버스는 해당되지 않는다.

참고로, 지자체별로 어르신들의 버스 무료 이용이 가능한 카드가 별도로 있다. 버스 무료 승차 카드를 찾으시는 어르신 분들은 거주하신 지역의 어르신 버스 무임승차카드를 따로 알아보시는 것이 좋다.

지자체 누리집 사이트를 통해 거주하고 계신 지역의 어르신 무료 교통 카드에 대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참고로, 우대용 교통카드는 부정승차 방지를 위해 카드 단말기 접촉 시 "삑삑' 소리가 나기 때문에, 일반 카드인 "삐" 소리와 구분된다

경로우대 버스카드 이용 및 발급 대상

경로우대 버스카드는 발급자 본인(만 65세 이상 고령자 어르신,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만 사용이 가능하며, 1인당 1장의 카드만 발급된다. 발급자 외 타인 사용은 불가하며 도난이나 분실 시에는 즉시 신고를 해야 한다. 일부 지역의 경우 연령 제한이 다를 수 있다.

카드 발급처 장소

우대용 교통카드는 가까운 주민센터나 지하철 역무실, 은행에 방문하시면 어렵지 않게 신청할 수 있다. 참고로 발급 은행의 경우 신한은행(서울, 대구, 인천, 충남), 부산은행(부산), 하나은행(광주, 대전), 농협(경기도, 강원도) 등 지자체에 따라 다르다.

발급 가능한 카드 종류

만 65세 이상 어르신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우대용 교통카드는 신용/체크카드 또는 단순 무임카드로 발급이 가능하다. 신용/체크카드는 발급 후 즉시 사용이 가능하며, 단순무임카드는 발급 후 약 1~3일 경과 후 사용 가능하다. 카드 발급처에서 발급시 선택하실 수 있으니, 발급 시 궁금하신 사항은 문의해보시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