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니 보관법 및 올바른 세척 방법

틀니 세척 방법

틀니는 보관하기 전에 깨끗하게 세척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올바른 틀니 세척 및 보관은 틀니 수명 연장과 구강 건강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틀니를 착용하고 계신분들은 어떻게 세척하고 어떻게 보관하는지 살펴보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틀니 세척제 선택

틀니를 세척할 때는 일반 치약을 사용하면 안되고, 틀니 전용치약이나 의치 세정제 또는 주방세제(중성세제)를 이용해서 닦아주는 것이 좋다. 일반 치약은 연마제 성분이 있어 틀니 표면에 상처를 낼 수 있고, 이렇게 생긴 상처 틈새로 세균이 번식할 우려가 있다. 또한 틀니가 마모될수 있기 때문에 일반 치약은 사용하지 않는다. 틀니 전용 세정제는 의치성 구내염균 99.9%를 살균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세균 번식 억제와 구취 제거에 도움이 많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가능하면 틀니 전용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틀니 세척 물온도

틀니는 매 식사 후 한번씩 찬물이나 미지근한 물로 세척해주는 것이 좋다. 이 때 흐르는 물을 사용하고, 너무 뜨거운 물은 틀니 변형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소독한다고 뜨거운물에 담궈두는 것도 좋지 않다.

틀니 건조 및 변형 방지

틀니를 사용하지 않을때는 반드시 물이나 전용 세척제에 담가 보관해야 건조로 인한 변형을 방지할 수 있다. 건조한 틀니는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다. 따라서 건조해지지 않도록 차가운물이나 전용세척액에 담궈 보관해야 한다.

틀니 보관법

틀니를 보관할 때는 찬물이나 전용 세척액이 들어있는 틀니 전용 보관통에 넣어 보관을 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잠잘때는 반드시 틀니를 빼서 깨끗하게 세척 후 보관통에 넣어 보관해주는 것인 좋다.

잠잘 때 틀니를 빼고 자면 밤 사이 잇몸의 혈액 순환이 원활해져 건강한 잇몸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반대로 틀니를 착용하고 자면 잇몸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더불어 틀니 보관통도 주기적으로 세척을 해주어 내부에 박테리아나 물때가 쌓이지 않도록 해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