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피가루 시나몬가루 차이 알고 사용해야 하는 이유

계피가루와 시나몬가루는 엄연히 다른 차이가 있어 그 쓰임새도 조금씩 다릅니다. 특히, 계피의 성분 중에는 과다 섭취시 주의가 필요한 성분이 있습니다. 때문에 시나몬을 사용해야 하는데, 계피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계피가루 시나몬가루 차이 비교

계피가루와 시나몬가루는 추출되는 식물 자체가 다르지만, 맛과 향 등이 매우 흡사하여 딱히 구분해서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잘 모르시는 분들은 같은 것으로 아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 둘은 엄연히 따지면 원산지나 맛과 향, 형태, 성분 등이 모두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계피 시나몬 원산지

계피는 중국과 인도네시아, 베트남이 주원산지인 반면, 시나몬은 미얀마와 인도남부, 스리랑카와 같은 동남아를 주 원산지로 하고 있습니다.

역사적인 관점에서 보면 계피는 고대 중국에서 이미 5천년 전부터 사용된 기록이 있고, 시나몬은 고대 이집트에서 향신료나 방부제로 사용되어 왔고 성경에도 언급될 정도로 매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계피 시나몬 외형 및 형태

계피나 시나몬이나 모두 롤 형태나, 분말 형태로 되어 있는데, 계피의 경우는 굵게 한번 말려있는 형태를 하고 있으며, 시나몬은 얇게 여러번 말려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특성 자체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계피는 껍질이 두껍고 단단하여 말릴때 단단히 말리지 않고 두꺼운 막대 모양으로 변하지만, 시나몬의 경우 껍질이 얇고 부드러워 여러겹으로 말려지는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외형 색으로도 구분이 되는데, 계피는 짙은 갈색 또는 적갈색을 하고 있는 반면, 시나몬은 밝은 갈색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머릿속으로 떠올리면 같은 것 같지만, 둘을 함께 놓고 비교해보면 외형에서부터 눈에 띄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계피가루 시나몬가루 쓰임새

계피가루는 맛과 향이 강하고 달콤하면서도 쌉싸름한 매운맛이 특징입니다. 주로 수정과나 약재, 카레나 육류 요리 등에 사용됩니다. 쓴맛이 있고 향이 진하고 강렬한편입니다. 뿐만아니라 향수나 방향제, 비누, 화장품, 방충제, 살균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반면, 시나몬 가루는 계피보다는 조금 더 부드럽고 단맛과 풍미가 있어 음료나 디저트, 빵, 케이크 등 제과류에 많이 사용됩니다. 계피보다 좀 더 섬세하고 미묘하면서 덜 맵고 은은한 단맛을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음식 외에도 긴장 완화나 스트레스 해소 목적으로 아로마테라피나 에센션오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맛과 향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칫 반대로 사용하면 이상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계피 시나몬 쿠마린 함량

계피에 함유된 쿠마린 성분은 인체에 유익한 작용도 하지만 과다 섭취시에는 간과 신장에 해를 끼칠 수 있어 유럽에서는 하루 섭취량을 제한하고 있기도 한데요. 때문에 계피가루는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한 식품입니다.

반면, 시나몬의 경우 쿠마린 함량이 매우 낮아 계피에 비해서는 비교적 안전하게 섭취가 가능한 식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