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올때 실외기 고장 안나는 이유와 창문 개방 요령

비올때 실외기 고장 안나는 이유와 창문 개방 요령

비올때 실외기가 고장날까 걱정이 되시나요. 실외기에 빗물이 들어가도 괜찮은지, 비오는날에는 실외기실 창문을 열어야 되는지 닫아야 되는지 궁금하신분들이 많은데요. 보시다시피 실외기는 빗물 유입으로 쉽게 고장이 나지 않습니다. 





실외기는 원래 야외에 설치합니다

에어컨 실외기는 보통 실외에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아파트를 보거나 주변 상가의 실외기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보면 대부분 베란다 바깥쪽과 같이 야외에 설치되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야외에 설치되기 때문에 비나 눈, 바람 등의 날씨 환경을 그대로 받게 됩니다. 그래도 되게끔 설계와 제작이 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물론 실외 설치가 어려운 경우 어쩔 수 없이 내부에 설치하기도 합니다. 몇년전부터 서울의 경우는 실외기 외벽 설치 금지에 따라서 실내에 설치를 하고 있기도 하죠

✅ 시스템 천장형 에어컨 설치 비용 알아보기

실외기 비 맞아도 되는 이유

실외기는 날씨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내외부적으로 설계가 되어 있어 야외에 설치가 가능한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내부 회로 및 중요한 부품에 방수 처리된 케이스나 실리콘 밀봉이 되어 있고, 실외기 내부에 빗물이 빠져나갈 수 있도록 배수 구멍과 배수로가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한 덥고, 춥고, 비오고, 바람이 많이 부는 등의 날씨에 견딜 수 있는 내후성이 강한 재료를 사용하여 제작이 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 기간에는 실외기 덮개를 사용해서 추가적으로 보호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비올때 실외기실 에어컨 가동과 창문 개방

실외기가 야외가 아닌 실외기실에 있다면 비가 올때 창문을 열어야 되는지, 닫아야 하는지, 닫으면 에어컨을 못켜는데 어떻게 해야 되는지 고민이신가요.

비가 오는날에는 날이 습하기 때문에 에어컨을 켜주는것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 벽걸이 에어컨에서 물 떨어질 때

비올때 실외기실 창문 개방 요령

실외기가 실내 실외기실에 있는 분들이라면 비가 오는 양에 따라 실외기실 창문을 개방하거나, 닫아줘야 합니다.

에어컨을 켜게 되면 실외기의 열배출이 될 수 있도록 실외기실 창문을 열어줘야 합니다. 비가 조금씩 내려서 창문을 열더라도 빗물이 내부로 들이닥치지 않을 정도라면 실외기 열배출이 될 정도로 창문을 열고 에어컨을 켜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비가 많이 오고 바람이 많이 부는 날에 실외기실 창문을 열게 되면 빗물이 내부로 들이닥치게 됩니다. 이 때는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잠시 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이 경우는 에어컨 고장보다는 창틀과 내부로 들이닥치는 빗물에 대한 걱정을 먼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외기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실외기실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가동하게 되면 열배출이 되지 않아 실외기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잠시 건조하더라도 빗물 유입이 걱정이 되시는 날에는 에어컨을 잠시 끄고 실외기실 창문을 닫아두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