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타이어 교체 비용 한쪽당 얼마일까

자전거 타이어 교체가 필요하신 경우 이글에서 안내하고 있는 교체 비용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타이어 비용과 공임비가 포함된 자전거 타이어 교체 비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자전거 타이어 교체

자전거 타이어는 자동차에 비해 얇은 편으로, 도로 지면 상태나 계절 환경 등의 영향으로 인해 펑크가 나거나 마모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전거 타이어는 셀프로도 비교적 쉽게 교체가 가능하지만 가능하면 가까운 수리점이나 업체를 이용하시는 것이 편합니다.

물론 요즘에는 유튜브만 보더라도 이런 정보를 쉽게 접하고 따라할 수 있기 때문에 손재주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셀프로 교체하시는 것도 비용을 아끼는데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자전거 타이어 적정 공기압

자전거 타이어에는 적정 PSI, 공기압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보통 최저(MIN)와 최고(MAX)가 함께 표기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적정 공기압은 보통 최대값의 60~70%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절대적인 수치는 아니기 때문에 최소와 최대 공기압 사이에서 자신에게 맞는 적정 공기압을 셋팅하면 됩니다.

빠른 속도감을 즐긴다면 MAX값에 가까이 하시면 되며, 편안한 승차감과 완충작용을 생각한다면 공기압을 조금 낮추시면 됩니다.

공기압이 높고 낮음에 따라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자신의 라이딩 스타일을 고려하여 설정하시면 됩니다.

다만, 최고 MAX 값 이상에서는 타이어가 펑크가 날 확률이 높고 이로 인해 타이어를 교체해야 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타이어 압력 가이드 사이트를 이용하면 자신이 이용하는 자전거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을 쉽게 계산해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자전거 부품 교체 비용

자전거도 은근히 소모품처럼 교체해야 되는 품목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타이어 펑크, 튜브, 타이어 교체 등이 대표적인데, 타이어 교체가 가장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항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펑크 수리는 약 5천원, 튜브는 1만원, 타이어 교체 비용은 보시는 것처럼 최소 1만원 이상은 생각해야 합니다.

4. 자전거 타이어 교체 비용

자전거 타이어 교체 비용은 일반적인 타이어의 경우 한짝당 3~5만원 정도입니다. 앞뒤 모두 교체한다면 6~10만원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에는 공임비나 타이어 휠 보정 작업과 같은 부분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다만, 자동차와 같이 자전거 타이어도 종류가 다양하고 가격도 업체나 지역에 따라 편차가 있습니다. 특히 전문적으로 자전거를 타시는 분들이라면 도로 지면 상태나 계절에 맞는 타이어를 장착하기도 하는데, 이런 특수 목적과 환경에 맞는 타이어의 경우는 고급타이어로 일반 타이어보다 비싼 편입니다.

싼 건 한짝당 1만원도 하지만, 비싼것은 10만원이 넘어가기도 합니다. 참고로 자전거 타이어 교체 시 공임비 1~2만원 정도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