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수 공사 비용, 탐지 기법과 비용 청구 문제
누수 공사 비용, 탐지 기법과 비용 청구 문제
누수 발생으로 공사가 필요하신가요. 그렇다면 누수 공사 비용이 어느정도나 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공사가 진행되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누수 공사 빠른 조치가 중요한 이유
누수 공사의 대부분은 화장실에서 발생합니다. 화장실 다음으로 주방, 싱크대와 난방관 누수가 그나마 발생 빈도가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 누수가 발생하든 누수를 발견하게 되면 빠른 공사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수는 보통 우리집만의 문제를 넘어서 아랫집이나 이웃집에도 피해를 끼칠수 있기 때문입니다. 빨리 조치하지 않으면 곰팡이가 생기고 피해를 입는 집에서는 불편함을 떠안고 살아야 합니다. 특히, 이렇게 다른 집에까지 문제가 이어진다면 누수 공사 범위와 비용도 더 높아져서 경제적인 부담이 더 커지게 됩니다.
누수 탐지 기법 3단계
어딘가에서 누수가 발생한 경우 어떻게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누수 탐지 업체에서 사용하는 누수 탐지 기법은 크게 3단계 입니다. 육안 및 계량기를 통한 간이 탐지, 공압탐지, 가스탐지 순으로 진행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업체에 따라서 조금씩 다를 수는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누수 탐지 기법이 되겠습니다. 비용 역시 육안 및 계량기 탐지가 기본 출장비 정도로 가장 저렴한 편이며 가스 탐지로 갈수록 높아집니다.
누수 공사 비용 안내
누수 공사 비용은 보통 100만원 전후로, 화장실 누수는 경우에 따라서 200만원 가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누수 공사 비용은 원인을 찾고 해당 원인을 제거하고 누수가 발생하지 않게끔 재 공사를 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보통 누수 공사 비용은 초기 누수 검사와 누수 탐지, 그리고 누수 공사 비용으로 이어지는데, 초기 누수 검사와 누수 탐지 비용만으로도 50만원 가까이 발생합니다. 단순히 육안이나 계량기로 탐지가 가능하다면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누수 공사가 끝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장 상황과 이웃집의 피해 여부, 누수탐지기 사용 여부, 해제 및 재작업 등 여러가지 조건에 의해서 공사 비용은 달라지기 때문에 누수 공사 비용을 명확히 규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특히 누수 빈도가 가장 높은 화장실 누수의 경우 벽면 타일이나 줄눈 작업등의 추가적인 작업이 더해질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곳보다 공사 비용 부담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파트와 같이 층수가 높은 다가구주택에서는 바로 윗집에서 누수가 발생하는 것이 아닌 경우도 많기 때문에 누수 지점과 원인을 찾는것이 비교적 어려운 편입니다
화장실 누수 탐지 및 공사 방법
화장실은 누수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곳입니다. 화장실에는 직수, 온수, 난방관 등 많은 배관들이 있다보니 다른 곳보다 누수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화장실 누수가 발생하면 공사 전에 누수 원인을 점검합니다. 아랫집의 누수 낙하지점을 통해 윗집의 누수 위치를 예측하고, 배관 문제를 점검합니다. 보통 배관 문제를 점검할 때는 배수관 물을 빼고 공압을 넣어서 압력이 유지되는지를 살펴봅니다. 압력이 줄어든다면 어딘가에서 새어나가고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누수 지점을 찾기 용이합니다. 하지만 공압 탐지로도 원인을 찾지 못한다면 수소와 질소 기체를 이용한 가스 탐지로 진행되기도 하는데 가스탐지는 다른 누수 탐지 방법에 비해 비용이 비교적 높은편입니다.
누수 공사 비용 청구, 누가 부담해야 할까
누수 공사 비용은 적지 않은 금액이기 때문에 이웃간의 분쟁의 소지가 발생하곤 합니다. 과연 누가 내는 것이 맞냐는 것인데요. 특히 공동부분에서 발생한 문제의 경우는 우리집의 문제가 아닌데 왜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누수 공사 비용을 누가 부담하는지는 다음의 예시를 통해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빌라와 같은 다세대주택의 공용비트에서 누수가 발생했다면 공용 부분이기 때문에 공사 비용 또한 공용으로 분담을 하게 됩니다. 어느 특정 집의 문제가 아닌 공용 부분에서 문제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원룸이나 전세와 같이 임차인의 입장이라면 임대인에게 수선 의무가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는 세입자에게 잘못이 없고, 건물의 노후 및 결함으로 인해 누수가 발생했을 때에 해당됩니다. 누수원인이 배관이나 방수층 균열과 같이 세입자와 무관한 것이라면 임대인 유지보수 의무에 따라서 임대인이 비용을 부담하게 되어있습니다. 물론 세입자가 공사비를 먼저 지불하고 영수증을 임대인에게 청구하기도 합니다.
누수 공사 비용은 보통 100만원 전후로, 매우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비용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누수 공사 비용은 적지 않은 금액이기 때문에 임차인이라면 임대인에게 청구를 하는 것이 좋고, 임대인이나 집주인은 누수 문제에 대비해서 보험을 들어놓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