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용 번호판 취득 방법 4단계 안내
영업용 번호판 취득 방법 4단계
이 글에서는, 영업용 번호판 취득 방법 4단계에 대해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영업용 화물차 운행을 위한 자격증 취득부터, 번호판 구입 및 등록까지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1. 영업용 화물운송종사 자격 취득하기
영업용 화물차 운행에 있어 가장 첫번째는 화물운송종사 자격을 취득하는것입니다. 영업용 번호판을 취득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영업용으로 차량 운행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일텐데요
화물운송종사 자격시험의 취득 방법과 절차는 간단합니다. 만 20세 이상으로 자가용은 2년 이상, 사업용은 1년 이상 운전경력만 있으면 되며, 시험 전에 운전적성정밀검사 적합 판정을 받으면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TS국가자격시험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하실 수 있으며 100점 만점 60점 이상(총 80문제 중 48문제 이상)을 맞아야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도 나와있으니 화물운송종사 자격시험을 취득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활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2. 번호판만 취득할지, 차량까지 같이 인수할지 결정합니다.
영업용 화물차 운행을 위해서는 영업용 번호판이 있어야 합니다. 이 때 번호판만 구입을 할수도 있고, 차량까지 같이 구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절차상으로 보면 차량까지 포괄 양도 양수하는 방법이 행정절차상 좀 더 간편합니다.
반대로, 번호판만 취득하고 화물차량은 본인이 직접 준비를 하신다면 중간에 거쳐야하는 행정절차가 다소 복잡하고 번거로울수 있습니다. 매도인의 차량을 매수인쪽으로 이전등록하고 이를 다시 자가용으로 이전등록하고, 마지막으로 매수인이 준비한 화물차에 번호판을 부착하는 3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본인의 상황과 시간, 비용등을 고려하시어 어떤 방법을 선택할지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3. 영업용 번호판 취득 시세를 알아본다
영업용 번호판 취득을 위한 번호판 시세 및 가격을 알아보는 과정입니다. 아시겠지만 영업용 화물차 번호판 가격은 워낙 시장 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현재 영업용 화물차 평균 시세는 약 2,000만원 중후반대라고 하는데요. 차량의 톤수나 종류, 지역에 따라서 수요와 공급이 다르기 때문에 현재 시세를 확인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영업용 번호판 취득가는 시장 상황에 달라지며, 지역에 따라서도 큰 차이를 보입니다.
현재 영업용 화물차 번호판의 신규 허가는 제한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영업용 화물차 운행을 위해서는 기존에 발급된 번호판을 다른사람으로부터 사거나 빌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이다보니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서 번호판 가격이 치솟기도 하고 하락하기도 합니다.
특히 최근 몇년사이에 온라인 시장의 확대와 빠른 배송등으로 영업용 화물차의 수요가 크게 오르기도 했습니다. 가장 흔하게 많이 이용되는 1톤 이하 화물차의 경우 2022년 약 4천만원 수준까지 오르기도 했습니다.
영업용 번호판 시세는 차량 종류와 톤수에 따라 결정되는것이 아닙니다
영업용 화물차도 내장탑, 카고, 윙바디, 냉탑, 다마스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소형 용달이 가장 많지만 대형톤수들의 화물차도 있습니다. 영업용 화물차 번호판의 가격은 이처럼 차량의 톤수나 종류에 따라서도 차이가 나게됩니다.
1.5톤 이하 소형 화물차의 경우 약 2,000~5,000만원, 2.5톤이상 16톤 이하 중형의 경우 2,000~7,000만원, 16톤 이상 대형 매물에 대해서는 1,000~4,000만원대에 시세가 형성되어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톤수가 높다고 무조건 가격이 높은것은 아닙니다. 그만큼 수요가 없다면 가격이 떨어질수밖에 없기 때문에 시장 상황과 수요 및 공급등에 따라 가격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4. 영업용 번호판 등록
자격증 및 번호판 취득 과정이 모두 끝났다면 이제 시청이나 구청에서 사업용차량 등록을 해야 합니다.
신규등록부터 대폐차 및 증차 등 준비해야 하는 서류들과 민원처리 절차가 있으니 자세히 알아보시고 방문하시면 좋습니다
영업용 번호판 취득을 위한 4단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영업용으로 화물차를 운행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