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 운전면허 갱신 방법 3단계 안내
고령자 운전면허 갱신 방법 3단계
만 75세 이상 고령자 운전면허 갱신을 위해서는 도로교통법 제 73조 제 5항에 따라 필요한 검사 및 교육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고령자 운전 면허 갱신 방법 3단계 입니다. 고령자에 대한 운전면허 반납 제도도 있으니 면허가 필요없으신 분들이라면 함께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1. 치매 선별 검사
만 75세 이상의 고령 운전자는 운전 면허 갱신 시 치매 선별 검사를 먼저 받으셔야 합니다.
치매 선별 검사는 각 지역의 치매 안심 센터를 통해 예약 후 검사 일정에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자신이 거주하는 동네에 치매 안심 센터를 찾기 어려우신 분들은 1899-9988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검사를 받게 되면 인지선별검사 결과 요약지를 받게 되며 결과에서 정상으로 판정이 나야 운전면허 갱신이 가능합니다.
해당 검사 결과지는 면허 갱신 시 필요 지참 서류이기 때문에 챙겨두시는것이 좋습니다
2. 고령자 온라인 안전교육 신청
치매 검사를 완료하셨다면 교통안전 교육센터 홈페이지 고령운전자 교육을 신청합니다.
온라인 교육은 동영상 수강으로 진행되며, 신청일로부터 30일 이내에 100% 수료를 완료하시면 됩니다. 수강 신청은 아무때나 상시 접수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교육 수강 신청을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이 안되있으신 분들은 회원가입 후 로그인 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 신청에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은 1577-1120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교육 신청 외에도 교육장에 방문해서 2시간 동안 교육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방문 교육은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진행하니 가까운 운전면허 시험장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고령자분들의 경우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경우가 많습니다. 자녀분들이 해주지 않으면 스스로 신청을 하시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직접 교육장에 방문하시어 관련 교육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3. 운전면허 갱신 신청
고령자 운전면허 갱신 마지막 단계는 관련 준비물을 챙겨 운전면허 시험장이나 경찰서에 방문하여 갱신을 하시면 됩니다.
필요한 준비물은 기존 운전면허증과 최근 6개월 이내 찍은 여권용 사진 2장, 치매 선별 검사 결과지를 지참하시면 되며, 갱신시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갱신 교육을 들으신 분들은 여권사진 2매와 운전면허증만 지참하고 계시면 바로 갱신 신청이 가능합니다.
고령자 운전면허 갱신 주기
만 75세 이상 고령자의 운전면허 갱신 및 적성검사 주기는 3년입니다.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혜택
고령자 분들의 경우 운전을 하기가 점점 힘들어지는게 사실입니다. 인지능력이나 순발력등이 떨어지기 때문에 사고 위험도 그만큼 높아지게 됩니다.
당장의 생업이 걸려서 운전면허를 포기할 수 없다면 어쩔 수 없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이라면 운전면허를 반납하고 각종 혜택을 지원받는것도 좋습니다.
운전면허 반납에 따른 혜택 및 지원 내용은 지자체별로 조금씩 다릅니다. 지역화폐를 주거나 교통비를 지원해주는 등의 혜택이 있으니 면허 갱신 일자가 되신 고령자 분들은 반납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가까운 주민센터를 통해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고령자 운전면허 갱신 방법은 치매 검사, 안전교육 이수, 면허증 재발급 신청 순서로 진행합니다. 만 75세 이상 고령운전자 분들은 필히 운전면허를 갱신하거나 자진 반납하시어 관련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