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딩 세탁기 세탁 방법 세제부터 탈수, 건조까지 총정리
패딩 세탁기 세탁 방법 세제부터 탈수, 건조까지 총정리
패딩을 세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세탁기나 건조기를 사용해도 되는지 세제나 탈수, 건조 등은 어떻게 하는지 패딩 세탁기 세탁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패딩 세탁기 세탁 방법
패딩을 세탁할때는 가급적이면 손빨래하는것이 좋지만 세탁기로 세탁 후 건조기로 건조까지 진행하는 방법으로 세탁을 해도 됩니다.
세탁기를 사용해 패딩을 세탁하실 때에는 다음의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패딩의 목부분이나 소매 부분 등 더러운 부분은 미리 부분 세탁을 진행해줍니다.
- 패딩을 세탁기에 넣기 전 세탁시 옷감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지퍼나 단추를 모두 잠궈줍니다.
- 세탁 세제는 중성 세제를 사용하며 세탁 코스는 울코스나 란제리코스와 같은 부드러운 세탁 코스를 선택합니다.
- 섬유유연제는 기본적으로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지만 사용하고 싶다면 아주 조금 최소한만 사용합니다.
- 세탁 완료 후 건조를 할때는 건조기를 사용하거나 서늘한 곳에서 눕혀서 건조시켜줍니다. 건조대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 패딩 충전제가 뭉쳐있다면 옷걸이를 이용해서 두들겨주면 충전재가 다시 부풀어오르면서 패딩이 빵빵하게 복원됩니다.
패딩 세탁소 드라이클리닉
흔히 겨울철 패딩의 경우 세탁소에 드라이클리닝을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왠지 더 깨끗하고 깔끔할것이라는 느낌이 강하기 때문인데요.
게다가 몇십만원 이상씩 하는 고가의 패딩이라면 더더욱 소중하게 다루고자 집에서 빨래를 하기보다는 드라이클리닝을 맡기곤 하지만 오히려 패딩의 보온성을 떨어뜨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패딩은 다른 옷과 달리 보온성이 중요시 되는 의류입니다. 하지만 드라이클리닝을 할 경우 패딩 충전재의 유분기가 제거되면서 보온성이 87%까지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보통 패딩은 드라이클리닝을 하지 않고 집에서 손빨래를 하거나 세탁기에 돌려서 서늘한 곳에서 말리는 세탁 방법을 사용합니다.
패딩 세탁기 코스 선택
패딩을 세탁기로 세탁할 때 코스는 울코스나 섬세 코스와 같이 부드럽게 세탁해주는 모드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때문에 다른 옷감과 함께 세탁을 하는 것보다는 패딩만 넣고 부드럽고 빠르게 세탁을 끝내주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롱패딩과 같은 경우는 부피가 크기 때문에 패딩만 넣고 세탁기를 돌려주는것이 좋습니다.
패딩 세탁시 세제 및 섬유유연제 선택
패딩을 세탁할때에는 일반 중성세제를 사용해주시고 섬유유연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중성세제를 사용할 경우 패딩의 보온율이 99.8%로 거의 100% 가깝게 보존이 됩니다.
시중에 패딩 전용 세제나 아웃도어용 세제, 다운워시용 중성세제가 많이 나와있기 때문에 패딩의 보온력과 풍성함을 유지하기 위해서 중성세제를 사용해줍니다.
패딩 세탁 후 건조 방법
패딩 세탁이 끝났다면 이제 건조를 해줘야 합니다. 건조기가 있다면 건조기 내부에 테니스공을 넣어서 돌려주면 옷감도 부풀어 오르고 쉽게 건조하실 수 있습니다.
건조기를 사용해 패딩을 말릴 경우에는 건조 온도를 기존 사용하시던것보다 더 낮춰서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건조기 사용 전 건조기를 사용해도 되는 옷인지 꼭 확인하시고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건조기가 없다면 패딩을 바닥에 눕히거나 건조대에 넓게 펼쳐서 햇빛이 들지 않는곳에서 말려줍니다.
옷걸이에 걸어 말리게 되면 젖은 상태에서 내부 충전재가 아래로 쏠리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또한 옷감의 수축이나 변색을 막기 위해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서 2~3차례 옷을 뒤집어가며 말려줍니다.
패딩 탈수 방법
패딩을 세탁기에 돌릴때 탈수는 가급적 짧게 진행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탈수 강도도 조절이 가능하다면 "강" 세기보다는 "중"으로 한번하고 한번더 돌릴때 "강"으로 돌리는 방식으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패딩은 옷감이 크고 내부 충전제가 있기 때문에 1회 탈수만으로 물이 제대로 빠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2차례 정도 탈수를 해준다고 생각하고 탈수 강도를 약하게 조절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패딩을 세탁기로 세탁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한 세탁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중성세제를 사용해서 단독 세탁 후 건조대를 이용해서 서늘한 곳에서 건조시켜주는 방법으로 세탁을 하는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