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 들었을때 바세린 바르면 멍 빠지는 시간이 빨라질까

멍들었을때 바세린 바르면 멍 빠지는 시간이 빨라질까

멍 빠지는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바세린이나 후시딘과 같은 바르는 약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멍 빠지는 시간을 알아보고 바르는 약의 효과에 대해 알아봅니다

멍 빠지는 시간 안내



피부에 멍이 생긴 경우 일반적으로 1~2주 정도면 자연적으로 멍이 빠지게 되고 원래의 피부 색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다만 피부가 얇은 눈가 같은 부위의 경우는 멍이 좀 더 쉽게 생기고 빠지는데도 더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멍의 색깔 변화를 보면 대략 어느정도 진행이 되고 언제쯤 사라질 것인지 대충 예측할 수 있습니다.

멍 색깔로 보는 멍 빠지는 시간

사람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멍이 생기게 되면 초기에는 빨간색이나 자주색을 보입니다.

이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멍 색은 더 짙어지면서 검거나 검붉은 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 시기가 멍이 가장 심한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갈색빛을 띄면서 점차 멍 색이 옅어지고 멍이 점차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벼운 외상이 아닌 어딘가에 심하게 부딪힌 경우라면 멍이 심해지게 되는데 검붉은 색을 띄는 시기를 지나야 멍이 점차 빠지기 때문에 멍 색깔을 통해 회복 기간을 예측해보시기 바랍니다.

멍 들었을때 바세린

멍 들었을때 바세린이나 후시딘과 같은 연고나 바르는 약을 바르면 멍이 더 빨리 빠질 수 있을까요.

우리몸에 생긴 멍은 피부 속에 생긴 것이고 바세린을 바르는 것은 피부 겉면에 바르는 것이기 때문에 사실상 멍을 빨리 빼는데는 바세린이나 후시딘은 큰 도움이 안됩니다.

바세린 역할

바세린은 상처 치료는 물론 피부 보습제 등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만능 연고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긁히거나 부딪혀 상처가 생기고 멍이 들었을때 바세린을 바르면 빠른 상처 회복이 된다는 말도 있습니다.

물론 바세린을 바르면 상처 부위의 추가 감염등을 막을 수는 있습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상처 부위 보호용으로만 그 역할을 할뿐 감염된 부위의 세균을 제거하는등에는 큰 효과를 보기 어렵다고 합니다.

우리몸에 생긴 피멍은 외부 충격에 의해 모세혈관이 손상되면서 혈관 속 적혈구가 혈관밖으로 빠져나오면서 피부 아래에 뭉쳐 생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피부 밖에 바르는 바세린이나 후시딘의 경우 멍을 빨리 제거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멍 들었을때 빨리 없애는 방법



멍이 생긴 경우 미관상 보기 좋지 않다면 냉온찜질 방법을 이용하면 멍을 보다 빨리 뺄 수 있습니다.

멍 들었을때 빨리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찜질과 마사지입니다

냉찜질은 통증 완화 및 피멍 및 붓기 방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어딘가에 부딪히거나 멍이 이제막 생기기 시작한 초기라면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온찜질의 경우는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멍이 생긴지 시간이 좀 지나서 멍이 커지거나 색이 짙어진 경우에는 온찜질로 죽은 혈액을 빨리 배출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즉, 멍이 생기기 시작한 초기에는 냉찜질, 이후에는 온찜질을 해주면 피부에 멍을 보다 빨리 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멍들었을때 치료법으로 우리가 잘 아는 달걀마사지가 있습니다. 다만 너무 세게 하면 멍이 오히려 더 심하게 퍼질 수 있으니 너무 강하지 않은 압력으로 마사지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멍 들었을때 많이 바르는 바세린이나 후시딘과 같은 바르는 연고의 경우 상처 치유의 감염을 막는데는 도움이 되나 멍을 빨리 빼는데는 오히려 찜질이 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