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엘리베이터 사용료 얼마일까 꼭 내야 할까요
이사 엘리베이터 사용료 얼마일까 꼭 내야 할까요
엘리베이터로 이삿짐을 운반할 경우 엘리베이터 사용료는 내야 한다고 하는데, 사용료는 어느정도이며, 꼭 내야 하는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이사 엘리베이터 사용료 안내
이사를 할때 이삿짐을 엘리베이터로 운반하는 경우 해당 아파트나 오피스텔등에서 엘리베이터 사용료는 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사를 하면서 정신도 없는데 엘리베이터 사용료를 지불해야 된다고 하니 많은 분들이 마지못해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엘리베이터 사용료는 5만원정도가 가장 많고, 많게는 20만원까지도 요청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게다가 현금으로 내야하다보니 영수증 처리도 안내고 쌩돈이 나가는 느낌이 들수밖에 없습니다
서울이나 경기권의 경우 이미 20만원 이상을 넘는 경우가 많고 하루가 연장될 경우 추가적인 비용까지 들어가고 있어 한때 많은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이사 시 엘리베이터 사용하는 경우
요즘은 대부분 이사할때 사다리차를 쓰긴 하지만 간혹 사다리차를 사용하지 못하는 환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일반 아파트는 그렇지 않은데 규모가 작은 오피스텔이나 주차공간도 없을 정도로 밀집한 곳에 있는 고층 건물의 경우는 어쩔수없이 엘리베이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이삿짐이 적은 분들, 원룸이나 오피스텔에서 거주하시는 1인 가구의 경우는 보통 이삿짐이 적기 때문에 굳이 사다리차를 사용하지 않고도 엘리베이터로 충분히 이삿짐을 옮길 수 있습니다.
물론 엘리베이터에 들어가지 못하는 큰 가구가 있다면 어쩔 수 없겠죠
엘리베이터 사용료 내야 할까
보통 규모가 어느정도 있는 이사라면 이사할때 사다리차를 이용하기 때문에 엘리베이터를 사용할일이 크게 없습니다.
하지만 사다리차를 사용하기 어려운 환경이나 이삿짐 양이 적다고 판단하여 엘리베이터로 몇번 옮기면 되겠지 하고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경우 엘리베이터 사용료는 내야 하는지 많은 분들이 의아해합니다.
사용해봤자 얼마나 사용한다고 돈을 내라고 하는것인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엘리베이터 사용료에 대해서는 정해진 기준이나 금액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은 입주민 대표 회의나 건물주에 의해서 그 금액이 책정됩니다.
사실 금액을 떠나서 기분좋게 이사를 하고자 하는 마음에 그냥 내고 마는 분들이 많습니다. 내기 싫어도 추후 마찰이 생길수도 있고 이사 초반에는 관리사무소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엘리베이터 사용료가 발생한다면 그냥 내고 이사를 마무리하는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이사를 하기 전에 미리 엘리베이터 사용하는것에 대한 요금 지불이 있는지를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엘리베이터 사용료 관리비 별도
엘리베이터가 있는 건물의 경우 보통 관리비에 엘리베이터 승강기 유지비라는 관리 항목이 있습니다. 관리비에 포함해서 많은 분들이 이미 내고 계실텐데요.
이사를 할때 요구하는 엘리베이터는 이 관리비 항목에 있는 것과 별개입니다.
관리비는 말그대로 입주하는 기간동안에 엘리베이터의 유지 관리를 위해 납부하는 것이며, 이사할때 내게되는 엘리베이터 사용료는 쉽게말해 이삿짐 운반에 대한 댓가로 보시면 됩니다.
이사할때 엘리베이터 사용료를 내야 하는 이유
이사할때 엘리베이터 사용료를 요청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엘리베이터의 관리적인 측면이 큽니다.
이삿짐을 운반하면서 엘리베이터 내부에 손상이나 훼손이 발생할 우려도 있고, 무거운 하중을 여러차례 견뎌야 하다보니 무리가 간다는 것인데요.
또한 엘리베이터로 이삿짐을 옮기다보면 이삿짐을 싣고 내리는 과정에서 엘리베이터를 한참 잡아둬야 하기 때문에 다른 입주민들이 불편을 겪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또한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굳이 돈을 받아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수밖에없는 부분입니다.
이사 엘리베이터 사용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사 비용도 부담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갑작스럽게 엘리베이터 사용료를 내야 한다는 말을 들으면 사실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