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 밤에 느끼는 야간뇨 치료법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 야간뇨 치료법 안내
우리 몸의 소변 배출은 정상적인 생리활동이지만 그 횟수가 너무 많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빈뇨라고 하며,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경우는 야간뇨라고 합니다. 노화로 인한 호르몬 분비 이상이나 생활 습관, 약물복용 및 기타 질환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줌이 자주 마려운 이유와 치료에 도움이 되는 아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정상적인 소변 횟수
소변은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정상적인 경우의 소변 횟수와 배뇨량은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 깨어있는 낮시간 : 4~6회
- 자는 동안 : 0~1회
- 1회 배뇨량 : 약 300cc
하지만 이보다 자주 소변이 마려운 경우 흔히 빈뇨라고 말하며, 빈뇨의 경우는 다음의 몇가지 경우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소변 보는 횟수가 너무 많다고 느껴지시는 분들이라면 어디에 해당하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경우
유독 밤에 자는 동안 소변이 자주 마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밤에 1회 이상 소변때문에 잠에서 깨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은 야간뇨라고 부릅니다. 야간뇨는 보통 노화와 함께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60대 이상 30%가 야간뇨 증상을 겪곤 합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우리 몸의 소변은 밤에 적게 만들어집니다. 소변 생성을 억제하는 항이뇨호르몬 분비가 많아지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노화나 당뇨, 약물 복용이 있는 경우는 항이뇨호르몬의 분비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않아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방광에 소변이 적게 차있음에도 불구하고 급성 방광염으로 인해 예민해진 경우라면 소변이 마려운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이 외에도 당뇨나 콩팥의 문제로 소변이 자주 마려울 수 있습니다.
콩팥에서 걸러진 혈액 속 노폐물은 소변으로 배출되게 되는데 콩팥이 필터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소변을 너무 많이 만들어내고 야간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을 너무 많이 마시거나 커피나 녹차와 같은 이뇨작용을 돕는 음료를 마시는 것도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야간뇨 등 소변이 자주 마려울 때 치료법 어떤것이 있을까요
소변이 자주 마려울 때 치료법
야간뇨 또는 빈뇨로 소변이 자주 마려울 경우 방치하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야간뇨의 경우 제대로된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피로가 제대로 풀리지 않고 그 다음날 일상생활을 하는데도 많은 불편을 가져다 줍니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배뇨일지를 작성하고, 자기 전에 물을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 식사 또한 탕이나 국물을 많이 섭취하면 야간뇨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기저 질환에 의한 것이라면 치료가 우선시 되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항이뇨호르몬을 복용해서 밤에 소변이 마려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이런 증상을 느낀다면 전문의를 통해 정확한 상담과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