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수 일당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
도로를 가다보면 흔히 공사하는 구간에서 신호수분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안전 문제 때문에 인형이나 다른 방법으로 신호수를 대신하고 있지만 그래도 아직은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이 또한 일용직의 한 부분인데 신호수 일당은 어느정도나 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신호수 일당 알아보기
일용직이나 노가다를 생각하면서 신호수를 알아보셨다면 하루 일당이 어느정도나 되는지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보통 신호수 일당은 약 10~15만원 수준으로, 연장근무 등에 따라서 조금 추가될 수는 있습니다. 월급으로 치면 몇일을 근무하느냐에 따라서 200~300만원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건설현장 임금 역시 매년 조금씩 상승하고 있으며, 2024년 역시 작년대비 소폭 상승했습니다.
신호수 분들의 일당은 일용직 현장에서 비교적 낮은 편에 속합니다. 흔히 잡부에 속하는 일당과 비슷한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크게 전문적인 기술이나 경력을요하지 않기 때문에 인력 현장에서도 경력이 없어도 쉽게 할 수 있는 일 중 하나입니다.
만약 신호수 일을 생각하고 계신분들이라면 대한 건설협회 시중노임단가표를 통해서 신호수 일당을 확인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대한 건설협회 신호수 일당 확인하기
대한 건설협회 시중노임단가표에서는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단가표가 나와있습니다. 보통 이런 건설현장의 최근 일당 추세를 보면 신호수 일당은 보통 10만원 내외정도로 파악됩니다. 물론 경력이 올라가면 이 일당도 올라가게 됩니다.
건설현장이라고 하면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것보다 굉장히 많은 전문분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하지만 신호수의 경우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큰 경력이나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처음 일용직 현장이나 노가다 현장을 나가시는 분들이라도 일을 배정받는다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보통 겉으로 봐서는 길에서 서서 단순히 손짓만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하루 일당을 쉽게 버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호수가 하는일에 대해 조금이라고 안다면 하루 일당이 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신호수 하는 일과 일당의 관계
신호수는 공사 구간을 지나는 차량이나 사람들의 안전과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서 도로 현장에서 통행을 통제하는 일을 합니다.
신호수는 외부 환경의 영향을 그대로 받으면서 일을 합니다. 물론 건설 현장의 일이라는 것이 모두가 그렇지만 신호수의 경우는 체감되는 것이 더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춥거나 덥거나 외부에서 혼자 서서 일을 하기 때문에 날씨의 영향이 크게 느껴지고 하루 종일 서 있다보니 허리나 무릎등의 통증이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혼자서 하루 8시간 동안 꼬박 서서 일을 한다는거 자체가 쉬운 일은 아닙니다. 특히 차가 지나다니는 도로의 경우는 위험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런 요소들을 감안한다면 하루 일당이 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신호수 자격증이 필요한가요
신호수 하면 일반적으로 떠오르는 도로상에서 신호를 하는 일은 자격증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타워크레인의 신호수는 관련 자격증이나 교육을 이수 하셔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타워크레인 신호수의 경우는 일반적인 신호수와는 달리 타워크레인 기사와 소통을 하면서 건설현장에서 일을 하기 때문에 이러한 소통이 매우 중요합니다.
타워크레인과 소통하는 신호수 자격증은 민간자격증으로 시험이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에 큰 어려움은 없으실 겁니다.
단순히 도로상에서 서서 교통을 통제하는 신호수만 생각하셨다면 타워크레인 신호수도 있으니 함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신호수 모집
건설현장에서 신호수 일을 하기 위해서는, 인력사무소를 통해 신호수로 배정받아야 합니다. 때문에 꼭 신호수 일을 하셔야 겠다면 인력사무소에 미리 말을 해놓는것이 좋습니다. 또는 신호수 인원을 모집하는 공고를 통해 직접 지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람인이나 알바몬과 같은 채용공고 사이트를 통해 신호수를 검색하시면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신호수 일당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하루 일당은 잡부 수준으로 낮은 편이지만 하는일이 쉬운일만은 아닙니다. 일당이 작다고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신호수 일이 쉬워보일지 몰라도 직접 해보면 오래 지속하기 어렵다고 느껴질 정도이니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안전의 주의하셔서 하시기 바랍니다.